Timeline은 애니메이션, 오디오 등을 조합하여 컷씬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다.
1. Timeline 창 열기

상단 메뉴의 Window → Sequencing → Timeline을 클릭하여 Timeline 창을 연다.
2. 애니메이션 트랙(Animation Track) 추가



- Timeline 창의 + 버튼을 눌러 Animation Track을 추가한다.
-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트랙으로 드래그하여 연결한다.
- "Create Animator on (오브젝트 이름)"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Animator를 추가한다.
- 타임라인 오른쪽 위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Seconds(초 단위)로 변경한다.
3. 애니메이션 녹화 및 편집

- 녹화 버튼을 누른 후,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서 애니메이션을 녹화한다.
- 시작 위치를 설정하려면 Position에서 우클릭 → Add Key를 눌러 첫 프레임을 고정한다.


Timeline에서는 키프레임을 직접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녹화된 라인을 더블 클릭하면 Animation 창이 열리며 키프레임을 편집할 수 있다.


Animation 창에서 볼 때 Dopesheet 모드로도 볼 수 있지만 Curves 모드로도 볼 수 있다.
Curves에서는 곡선을 보고 값을 조정하여 더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Animation Track을 추가하여 여러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4. 컨트롤 트랙 (Control Track) 추가


Control Track은 다른 타임라인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 Control Track 추가: Timeline에서 + 버튼을 눌러 Control Track을 추가한다.
- 다른 Timeline을 추가: 이미 만들어진 Timeline을 드래그하여 Control Track에 넣는다.

이런 식으로 다른 타임라인을 가져와서 원하는 시점에 재생할 수 있다.
재생이 시작되면 해당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활성화되고, 끝나면 자동으로 비활성화된다.
5. 오디오 트랙(Audio Track) 추가


Audio Track은 특정 시간에 맞춰 효과음을 넣거나 배경 음악을 삽입할 수 있다.
- Timeline에서 + 버튼을 눌러 Audio Track을 추가하고 원하는 오디오 파일을 드래그하여 배치한다.
- 오디오를 겹쳐 배치할 수도 있다.
6. Track Group 추가


Timeline이 복잡해지면 Track Group을 추가하여 정리할 수 있다.
Player, Enemy, Audio 트랙 그룹을 만들어 오브젝트별로 관리하는 것이다.
7. 시그널(Signal) 기능




Timeline에서는 특정 시점에 이벤트를 실행하는 Signal 기능이 있다.
- Markers 추가: 타임라인의 마커를 선택한 후, 우클릭하여 Add Signal Emitter를 추가한다.
- 노란색 경고가 보이는 경우, 인스펙터에서 Create Signal 버튼을 눌러 Signal Asset을 생성한다.
Animator의 이벤트 기능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Signal을 실행하려면 Signal Receiver가 필요하다.
- Add Signal Receiver 버튼을 클릭한다.
- 호출할 함수가 있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고, 해당 함수를 선택한다.
이 방법도 있지만 이 시그널을 트랙 그룹마다 나눌 수 있다.


- 원하는 트랙 그룹에서 Signal Track을 클릭한다.
- 호출할 함수가 있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SignalReceiver를 만들라는 창이 뜬다.
-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오브젝트에 Signal Receiver 컴포넌트가 추가된다.

시그널 에셋은 이미 만들었기 때문에 Emit Signal에서 클릭한다.
Signal Receiver도 이전처럼 해당 함수를 선택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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