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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유니티] Time Line (타임 라인)

by 디버그러 2025. 3. 27.

Timeline은 애니메이션, 오디오 등을 조합하여 컷씬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다.

 

 

1. Timeline 창 열기

상단 메뉴의 Window  Sequencing  Timeline을 클릭하여 Timeline 창을 연다.

 

 

 

2. 애니메이션 트랙(Animation Track) 추가

 

  1. Timeline 창의 + 버튼을 눌러 Animation Track을 추가한다.
  2. 플레이어 오브젝트를 트랙으로 드래그하여 연결한다.
  3. "Create Animator on (오브젝트 이름)"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Animator를 추가한다.
  4. 타임라인 오른쪽 위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Seconds(초 단위)로 변경한다.

 

 

 

3. 애니메이션 녹화 및 편집

 

  1. 녹화 버튼을 누른 후,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면서 애니메이션을 녹화한다.
  2. 시작 위치를 설정하려면 Position에서 우클릭 → Add Key를 눌러 첫 프레임을 고정한다.

 

 

 

Timeline에서는 키프레임을 직접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없다.

녹화된 라인을 더블 클릭하면 Animation 창이 열리며 키프레임을 편집할 수 있다.

 

 

 

Animation 창에서 볼 때 Dopesheet 모드로도 볼 수 있지만 Curves 모드로도 볼 수 있다.

Curves에서는 곡선을 보고 값을 조정하여 더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 수 있다.

 

 

 

같은 방식으로 Animation Track을 추가하여 여러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4. 컨트롤 트랙 (Control Track) 추가

 

Control Track은 다른 타임라인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1. Control Track 추가: Timeline에서 + 버튼을 눌러 Control Track을 추가한다.
  2. 다른 Timeline을 추가: 이미 만들어진 Timeline을 드래그하여 Control Track에 넣는다.

 

 

이런 식으로 다른 타임라인을 가져와서 원하는 시점에 재생할 수 있다.

재생이 시작되면 해당 오브젝트가 자동으로 활성화되고, 끝나면 자동으로 비활성화된다.

 

 

 

5. 오디오 트랙(Audio Track) 추가

 

Audio Track은 특정 시간에 맞춰 효과음을 넣거나 배경 음악을 삽입할 수 있다.

 

  1. Timeline에서 + 버튼을 눌러 Audio Track을 추가하고 원하는 오디오 파일을 드래그하여 배치한다.
  2. 오디오를 겹쳐 배치할 수도 있다.

 

 

 

6. Track Group 추가

 

Timeline이 복잡해지면 Track Group을 추가하여 정리할 수 있다.

Player, Enemy, Audio 트랙 그룹을 만들어 오브젝트별로 관리하는 것이다.

 

 

 

7. 시그널(Signal) 기능

 

Timeline에서는 특정 시점에 이벤트를 실행하는 Signal 기능이 있다.

  1. Markers 추가: 타임라인의 마커를 선택한 후, 우클릭하여 Add Signal Emitter를 추가한다.
  2. 노란색 경고가 보이는 경우, 인스펙터에서 Create Signal 버튼을 눌러 Signal Asset을 생성한다.

 

Animator의 이벤트 기능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Signal을 실행하려면 Signal Receiver가 필요하다.

 

  1. Add Signal Receiver 버튼을 클릭한다.
  2. 호출할 함수가 있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고, 해당 함수를 선택한다.

 

이 방법도 있지만 이 시그널을 트랙 그룹마다 나눌 수 있다.

 

 

  1. 원하는 트랙 그룹에서 Signal Track을 클릭한다.
  2. 호출할 함수가 있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SignalReceiver를 만들라는 창이 뜬다.
  3.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오브젝트에 Signal Receiver 컴포넌트가 추가된다.

 

 

시그널 에셋은 이미 만들었기 때문에 Emit Signal에서 클릭한다.

Signal Receiver도 이전처럼 해당 함수를 선택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