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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블루프린트/위젯

[언리얼5 블루프린트] 타이틀 위젯 만들기

by 디버그러 2024. 8. 8.

먼저 타이틀 위젯에서 사용할 폰트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눈누 (noonnu.cc) 에서 폰트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영상, 임베딩, BI/CI에 체크하였습니다.

 

 

 

어그로체를 다운하고 압축을 풀어줍니다.

 

 

 

파일을 원하는 폴더에 넣으면 임포트 옵션이 생성됩니다.

예를 클릭합니다.

 

이제 위젯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 위젯 블루프린트를 클릭합니다.

 

 

 

패널 → 캔버스 패널을 드래그하여 가져옵니다.

 

 

 

일반 → 텍스트 블록도 가져옵니다.

 

 

 

텍스트는 Title이라고 넣고 폰트는 방금 다운한 어그로체로 하고, 크기를 70으로 지정했습니다.

 

 

 

게임 시작, 게임 종료 버튼을 만들려고 합니다.

일반 → 버튼, 텍스트를 가져왔습니다.

텍스트는 버튼 안에 넣어줍니다.

 

 

 

텍스트에서 게임 시작, 게임 종료라고 적습니다.

폰트도 이때 변경해 줍니다.

 

 

 

큰 모니터든 작은 모니터든 똑같은 위치에 버튼이 보이도록 할 예정입니다.

디테일 패널에서 앵커를 눌러 정중앙에서 Ctrl+Shift를 누릅니다.

 

 

 

디테일 패널에서 X 위치, Y 위치를 수정합니다.

 

 

 

화면의 정중앙에서 위쪽, 아래쪽에 자리하도록 Y 위치만 수정했습니다.

 

 

 

텍스트에 컬러를 추가했습니다.

버튼의 배경색에서 A를 0으로 해주면 버튼이 투명해집니다.

 

 

 

버튼의 이름을 구별하기 편하도록 게임시작버튼, 게임종료버튼으로 변경했습니다.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F2로 이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디테일 패널에서 클릭 시 + 버튼을 누릅니다.

게임시작버튼, 게임종료버튼 2개입니다.

 

 

 

게임시작버튼에는 Open Level (by Object Reference) 노드를 연결해 주고 게임 시작 시 나올 레벨을 선택 합니다.

게임종료버튼에는 Quit Game 노드를 연결합니다.

 

컴파일 저장합니다.

 

 

이제 만든 위젯을 타이틀 레벨에서 나오도록 할 예정입니다.

 

 

편집 → 프로젝트 세팅에 들어갑니다.

 

 

 

맵 & 모드에서 에디터 시작 맵과 게임 기본 맵을 선택합니다.

에디터 시작 맵은 언리얼 프로그램을 처음 켰을 때 나오는 레벨이고,

게임 기본 맵은 게임으로 만들었을 때 처음 시작하는 맵이기에 타이틀로 지정해 줍니다.

 

 

 

타이틀 레벨에서 레벨 블루프린트를 열어줍니다.

 

 

 

Event BeginPlay 노드에 Create Widget 노드를 연결합니다.

 

 

 

Class는 방금 만든 타이틀 위젯으로 설정하고, Add to Player Screen 노드를 연결합니다.

 

컴파일하고 저장합니다.

 

 

실행해 보면 타이틀에 버튼이 생성되지만 캐릭터가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없애보겠습니다.

 

 

빈 공간에서 우클릭하여 블루프린트 → 게임 모드 베이스를 만듭니다.

 

 

 

디폴트 폰 클래스에서 X 버튼을 눌러서 지웁니다.

디폴트 폰이 없기 때문에 화면에 캐릭터의 팔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컴파일 저장합니다.

 

 

 

타이틀 레벨에서 창 → 월드 세팅으로 들어갑니다.

 

 

 

게임 모드 오버라이드를 방금 만든 타이틀 모드로 지정합니다.

폰은 없어졌지만 아직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고 모든 클래스에서 카메라 액터를 추가합니다.

 

 

 

디테일 패널의 플레이어 자동 활성화에서 Player 0으로 설정합니다.

 

 

 

종횡비에서 1920x1080으로 설정합니다.

 

 

 

종횡비 제한 체크를 풀어줍니다.

 

 

 

플레이를 해보면 타이틀 레벨에 타이틀 위젯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게임 시작, 게임 종료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