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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블루프린트/머티리얼

[언리얼5 블루프린트]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만들기

by 디버그러 2024. 8. 8.

랜드스케이프 머티리얼 만드는 과정입니다.

 

 

콘텐츠에 새 폴더로 Material을 만들고 마우스 우클릭 → 머티리얼을 눌러 새 머티리얼을 만듭니다.

이름은 LandMaterial로 변경했습니다.

 

 

빈 공간에 Landscape라고 검색하여 Landscapelayerblend 노드를 추가했습니다.

 

 

 

노드를 클릭한 후 좌측 디테일 패널에서 + 버튼을 눌러 인덱스 3개를 만들었습니다.

 

 

 

레이어 이름을 Grass, Asphalt, Ground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머티리얼을 다운로드하겠습니다.

다시 레벨로 돌아와 + 버튼을 누르고 퀵셀 브리지로 들어갑니다.

 

 

 

왼쪽 Surfaces를 선택하고 Grass, Asphalt, Ground로 넣을 머티리얼을 다운로드합니다.

 

 

▲ Grass
▲ Asphalt
▲ Ground

 

3가지를 다운로드하고 Add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에 추가했습니다.

 

 

콘텐츠 드로어의 Megascans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되며 Surfaces 폴더 안에 다운로드한 머티리얼들이 있습니다.

머리티얼 인스턴스가 아니라 텍스처 파일 중에 색깔이 있는 파일들만 가져와줍니다.

 

 

 

가져온 텍스처 파일의 RGB를 Landscape Layer Blend 노드와 연결하고 LandMaterial의 베이스 컬러와 연결합니다.

잔디 텍스처는 Grass에, 돌 텍스처는 Asphalt에, 땅 텍스처는 Ground에 연결해야 합니다.

 

 

 

빈 공간에서 우클릭하여 LandscapeLayerCoords 노드를 만듭니다.

 

 

 

텍스처 파일의 UVs와 연결합니다.

 

 

이제 노멀도 연결해 주겠습니다.

텍스처 파일과 Landscape Layer Blend 노드를 선택한 후 Ctrl+D 하여 복사합니다.

 

 

 

작업하기 편하도록 콘텐츠 드로어를 레이아웃에 고정시켰습니다.

 

 

 

노멀로 바꾸고자 하는 텍스처를 클릭하고,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노멀 파일을 클릭하고, 디테일 패널에서  ←버튼을 누릅니다.

 

 

 

3가지 파일을 모두 노멀 텍스처로 바꿨습니다.

베이스 컬러처럼 Grass에는 잔디 노멀 파일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Landscape Coords 노드와 UVs를 연결하고 Landscape Layer Blend 노드는 노멀과 연결합니다.

이제 머티리얼 준비는 끝났으니 저장을 누르고 랜드스케이프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랜드스케이프 모드를 클릭하고 머티리얼에 방금 만든 LandMaterial을 드래그하여 넣어줍니다.

그 후 기본 설정 상태에서 생성을 눌렀습니다.

 

 

 

페인트로 들어가면 레이어에 3가지 머티리얼이 있습니다.

+ 버튼을 눌러 웨이트 블렌딩된 레이어(노멀)를 클릭합니다.

 

 

 

LandMaterial이 있는 Material 파일에 저장하겠습니다.

 

 

 

랜드스케이프에 머티리얼이 들어갔습니다.

 

 

 

원하는 레이어를 클릭하고 페인트 칠하듯이 랜드스케이프에 원하는 컬러를 입혀주면 됩니다.

 

 

 

툴 강도와 브러쉬 크기, 브러시 감쇠를 조절하여 원하는 대로 만들면 됩니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페인트를 지울 수 있습니다.

 

 

 

사용한 언리얼 버전: 5.4.1